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 제3회 경기도민 정책축제 성료…동물 권리보호 등 도민 의견, 도정에 반영한다
10월 1~2일 비대면 개최…‘누리집, 유튜브, 줌(ZOOM)으로 경기도민이 직접 참여해 정책 제안·결정하는 지속가능한 숙의 민주주의의 장’
 
황재웅 기자   기사입력  2021/10/05 [12:47]

 

 

숙의(熟議)민주주의 실현의 장인 ‘제3회 경기도민 정책축제’가 경기도민으로부터 10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정책 의견을 수렴하고 이틀간 일정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지난 1~2일 온라인 화상 플랫폼인 줌(ZOOM)으로 진행된 이번 정책축제는 ‘도민과 만들어가는 경기도’라는 슬로건으로 동물 권리보호 필요성 등 10개 주제를 중심으로 누리집(policy.gg.go.kr)과 유튜브로 도민과 소통하며 진행됐다.

 

주제별 주요 토론 결과를 보면 ‘함께 살아가는 생명, 동물 권리보호의 필요성’ 주제 토론에서 동물권행동 단체 ‘카라’와 동물권연구변호사 단체 ‘PNR’ 등 참가자들은 유기 동물을 인도적으로 보호하고 입양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내 동물보호소를 증설하고, 책임감 있는 반려동물 입양 및 양육문화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반려동물 불법 번식·매매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다양성! 포용! 변화! 경기도 가족정책을 말하다’ 주제 토론에서는 경기도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협회, 수원시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참가자들은 1인 가구와 미혼모부 등 다양한 가족에 대한 최근 정책 수요 증가를 언급하며 도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이밖에 ▲권리 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필요성 ▲경기도 예술인 창작수당 지급조례 통과에 따른 예산 ▲아동권리보장을 위한 민관협치 대응체계 ▲장기적 고용 형태로 발전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비영리 일자리 방안 ▲돌봄 종사자 보호 인권 매뉴얼 및 로드맵 ▲외국인을 이웃 주민으로 받아들이기 위한 수용성 인식 개선의 장 ▲지역 공동체성 확보를 위한공동체라디오 민관거버넌스 ▲친족 성폭력 예방대책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도는 정책축제 마지막 날인 2일 종합토론 시간을 통해 10개 주제 토론 결과를 공유했다. 아울러 오는 12월 평가보고회와 내년 2월 사후간담회에서 부서 검토 결과,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도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정책 의견을 경기도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도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 새로운 도민 참여의 장을 제시하기 위해 축제 기간 실시간 소통을 강조했다. 비대면 화상 토론을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하며 도민의 접근성을 높였고, 토론 진행 상황을 누리집(policy.gg.go.kr)에 공개·공유·전파했다.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올해로 세 번째 개최된 정책축제는 도민과 행정이 넉넉히 의논하고 토론하는 민관협치의 장”이라면서 “단순·일회성이 아니라 연속성 있는 소통으로 토론 결과와 도민 제안사항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10/05 [12:47]   ⓒ 부천오늘신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