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기도의회] 고은정 의원, 경기도 바이오의료산업 집중 육성정책 제안
 
황재웅 기자   기사입력  2021/04/15 [16:12]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고은정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9)이 15일 제35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서의‘경기도 바이오의료산업’육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SW교육활성화’적극 지원, 지식재산교육 강화를 위한 ‘발명교육센터 운영’혁신에 대한질문을 실시했다.

 

먼저, 고은정 의원은 경기도 바이오산업 육성 정책에 관한 질문을 통해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 사례를 들어 바이오헬스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위해서는 산·학·연·병이 연결되어 연구, 교류, 임상, 컨퍼런스가 가능한산업생태계와 상생협력체계를 만드는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이 필요하다고강조했다.

 

고의원은 서울‘서울바이오허브’, 충북 오송, 인천 송도 등의 바이오산업 활성화 정책사례를 들어가며 명실공히 경기도가 미래 바이오산업의중심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이고 적극적인 의지와 계획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경기도에는 전국 최대 바이오의약․의료기기 기업이 밀집해 있고, 바이오의료산업은 기술적 수준과 최고의 인재, 첨단기술과 장비, 중장기적 연구개발 투자가 필수적인 만큼,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수도권을 중심으로 발전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경기도가 바이오의료산업을 ‘미래성장 동력산업’과 ‘동북아감염병 연구 허브, 남북 평화의료 협력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최적화된지역으로 ‘일산테크노밸리’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고양을 비롯 파주, 김포 등 경기서북부지역은 남북평화시대의 거점이며,유라시아 대륙 진출의 교두보로서 특히 고양은 오는 2024년 준공예정인일산테크노밸리에 첨단산업과 연구시설이 입주예정인데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 A노선이 건설 예정으로 교통환경도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기 때문에 바이오의료산업에 필요한 우수한 인재들이 일과 삶을병행하는 직주환경이 조성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고양시는 바이오메디 클러스터 조성의 핵심 여건인 의료, 연구,교육, 생활기반이 전국 최고 수준이며, 전국에 하나 뿐인 국립암센터와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등 6개의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바이오신약과의료기기를 대상으로 임상실험할 수 있는 의료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있다고강조했다.

 

또한, 수출상담, 마케팅 등에 유용한 대형전시장인 킨텍스가 있는데다정부에서 추진 중인 데이터뉴딜사업에 발맞춰 각 의료기관 특성에 맞춘의료빅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바이오 메디 빅데이터 클러스터 추진 가능성은무궁하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현재 경기바이오센터의 시설과 장비, 인력으로는 세계는 커녕국내에서도 경쟁력을 갖기 어려운 상황으로, 바이오기업들을 위한 세제인센티브 도입 및 규제샌드박스 적용 등의 정책적 지원방안 모색이 매우 중요한 만큼, 일산테크노밸리에 경기도 바이오산업을 견인할 ‘(가칭)경기도바이오산업진흥원’을 설립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이재정 교육감을 향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를 위한 미래교육 준비로 ‘소프트웨어(SW)교육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지식재산교육 강화를 위한 ‘발명교육센터 운영’을 개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소프트웨어(SW)와 인공지능(AI)은 모든 것이 디지털화된 세상의 핵심 기술이자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기술이 되었지만, 초․중․고의부족한 컴퓨팅 교육시간으로 컴퓨팅 사고력이 정립되지 않아 이것이 대학의 부실한 컴퓨팅교육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우리나라는 2018년부터 초․중․고의 SW교육이 의무화됐지만 양과 질 모두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모든 분야에 인공지능 융합교육을위해서는 AI의 구구단에 해당하는 컴퓨팅사고력을 구구단처럼 몸에 배도록하는 기초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변화하는 시대를 반영하는 SW교육에서 경기도교육청은 2021년에야 고양교육지원청 산하 ‘고양미래인재교육센터’에 교육부 예산으로 교실 4~5칸 규모의 SW교육지원센터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타 지자체에 너무뒤처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늦게 추진되는 상황인 만큼, 우수 지자체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학생들과지역 사회에서 잘 활용될 수 있는 최고의 공간으로 만들어 주길 당부했다.

 

아울러 고양SW교육센터는 고양, 파주, 김포 경기서북부 학생들을 위한전용공간 및 융합적 교육 공간으로, 경기남부와 동북부에 있는 학생들을위한 권역별 SW교육센터를 추가 설치 및 운영을 통해 165만 모든 경기아이들이 소외받는일이 없도록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지식재산교육 강화를 위한 발명교육센터 운영 혁신에 관한 질문에서경기도교육청이 지식재산교육 및 발명교육을 총괄하며 21세기지식중심사회에서 학생들이 자신들의 진로 탐색에 중요한 능력 향상을위해 기존 교과교육의 지원 강화, 발명교육센터 조직과 인력, 예산을 더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질문을 마무리하며고 의원은“우리 경기도의회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와 경기위축에 맞서 보다 현명하고 효과적으로 코로나 이후 변화될 경제·사회적흐름을 내다보며 미래산업이 육성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당장이아니라 5~10년 뒤 지역경제를 살리고 양질의 청년일자리를만들어 내는 일이 신성장동력을 마련하는 일과 더불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능동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4/15 [16:12]   ⓒ 부천오늘신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